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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ley and SoundFX디지털사운드기초 2022. 5. 30. 16:02
1. Sound Effects 구성
- Production Sound FX, Foley, Ambience, Sound FX -
1) 현장 효과음(Production Sound FX)
- 현장녹음에서 대사와 함께 수음되는 배경음이나 사운드 효과적인 요소의 소리
- 주로 동시녹음 기사의 Wild Track이나 Sound Only take에 의해 기록
- Custom Recording
2) 폴리(Foley)
- 영화의 화면상에 나타나는 연기자들 혹은 사물들의 움직임을 Foley Artist가 직접 화면과 싱크를 맞추어 만들어내고 이것을 녹음하여 사용
- Footstep, Movement Props의 3가지 파트로 구성
3) 배경음(Ambience)
- 영화가 나타내는 시간, 장소, 분위기를 관객이 실제 공간에 있는 것처럼 느끼게 해주는 효과음
- Sound which can define the time and space of scene
- 장면 장면의 시간, 공간적 설명을 담당하는 역할
- 사운드로 접목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느낌과 분위기를 은유적인 표현기법
4) 음향효과(Sound FX)
- 현장녹음, 폴리, 앰비언스를 제외한 사운드 소스로부터 얻을 수 있는 소리- 폴리나 앰비언스와 달리 사운드 사운드 이펙트는 의식적 착상을 의도적으로 유도하여 눈에 보이는 사실적인 사운드로서의 역할과 함께 영화 내적으로 숨겨져 있는 상위 개념을 이끌어내는 다층적인 해석을 가능하게 해줄 수 있다.
2. Sound Effects의 기능
1) 일반적으로 상황적 소리(Contextual Sound)와 해설적 소리(Narrative Sound)의 두 가지 기능으로 구분하며 이 두가지는 상호 연계 가능
2) 현실 이펙트(Real Effect)
3) 가상 이펙트(Virtual Effect)
4) 동시적 이펙트(Synchronous Effect)
5) 비동시적 이펙트(Asynchronous Effect)
3. Sound Effects 제작방법
1) 기존 효과음을 이용하는 방법
2) 실제녹음으로 제작하는 방법
3) 전자적 제작방법
4) 샘플링에 의한 제작방법
4. Foley Recording
- Footstep, Movement Track, Foley Props
* Foley Props : 아티스트의 몸 이외에 주변의 도구들을 사용하여 필요한 사운드를 만들어내는 작업
5. Foley Editing
- 폴리 스템의 편집 및 믹스 과정
- 최종믹스에서 선택이 가능할 수 있도록 믹스의 여지를 남겨두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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